Gulliver's Travels, 걸리버 여행기(영어 원서)
세계 영미 문학 읽기
By Jonathan Swift(조너선 스위프트)
- 세계 문학 걸작 시리즈
- 언제 어디서 읽는 'ebook(PDF)' 시리즈
* 중등(중학교) 영미문학 읽기
The World's Greatest Literature Series
[2022 교육개정안 '영미 문학 읽기']
‘영미 문학 읽기’는 일반 선택과목인 ‘영어 I’, ‘영어 Ⅱ,’ ‘영어 독해와 작문’ 과목과 연계된 과목으로, 시, 희곡, 소설 등 영어로 쓰인 다양한 장르의 문학 작품 감상을 통해 영어 능력을 확장하고 작품에 대한 생각과 느낌을 비판적⋅창의적으로 표현하는 능력을 기르기 위한 과목이다.
학습자는 기본적인 영어 능력을 바탕으로 작품에 반영된 다양한 사회⋅문화적 가치를 비판적으로 사고하고, 자신의 삶과 연계하여 이해하는 심미적 감수성을 기르며, 다양한 관점에 대해 공감하고 상호 협력적으로 의사소통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또한 다양하고 흥미로운 문학 체험 활동과 매체를 활용한 독후 활동 등을 통해 지속적으로 문학 작품에 대한 흥미와 동기를 가지고 작품을 감상하는 습관을 형성한다.
조너선 스위프트의 '걸리버 여행기'
1726년에 출판된 풍자 소설로, 주인공 레뮤엘 걸리버가 겪는 4번의 기상천외한 항해를 통해 당시 영국 사회와 인간 본성에 대한 날카로운 비판을 담고 있습니다.
1부: 릴리퍼트 여행기
: 걸리버는 난파 사고로 인해 소인들이 사는 릴리퍼트 섬에 도착합니다. 처음에는 거인으로 여겨지지만, 점차 릴리퍼트인들의 권력 다툼과 어리석음을 목격하며 환멸을 느낍니다.
2부: 브롭딩낵 여행기
: 거인들이 사는 브롭딩낵에 표류한 걸리버는 인간의 왜소함과 잔인성을 깨닫고, 인간 중심적인 사고방식에 회의감을 느낍니다.
3부: 라퓨타, 발니바비, 럭나그, 글럽덥드립, 일본 여행기
: 하늘을 나는 섬 라퓨타, 과학 기술이 남용되는 발니바비, 불멸의 존재가 사는 럭나그 등 다양한 문화를 경험하며 인간의 허영심과 어리석음을 목격합니다.
4부: 후이늠의 나라 여행기
: 이성적인 말(후이늠)들이 지배하는 세상에서 야후(인간)와 비슷한 존재로 취급받으며 인간의 본성에 대한 근본적인 질문을 던집니다.
<주요 등장인물>
* 레뮤엘 걸리버: 주인공으로, 의사이자 선장입니다. 호기심 많고 모험심 강하지만, наив하고 때로는 냉소적인 면모를 보입니다.
* 릴리퍼트인: 소인들로, 키가 6인치밖에 되지 않습니다. 정치적 암투와 사소한 문제에 집착하는 모습을 통해 인간 사회의 축소판을 보여줍니다.
* 브롭딩낵인: 거인들로, 키가 60피트나 됩니다. 인간의 왜소함과 잔인성을 깨닫고 경멸하는 모습을 통해 인간 중심적인 사고방식에 대한 비판을 제시합니다.
* 후이늠: 이성적인 말로, 야후(인간)를 혐오합니다. 이성적인 사고와 덕을 중시하며, 인간의 본성에 대한 날카로운 질문을 던집니다.
<작품의 주제>
- 인간 본성에 대한 비판: 걸리버의 여행을 통해 인간의 이기심, 허영심, 잔인성, 어리석음 등 다양한 결점을 풍자적으로 드러냅니다.
- 사회 비판: 당시 영국 사회의 정치 부패, 빈부격차, 종교 갈등 등 사회 문제들을 우회적으로 비판합니다.
- 인간 중심주의에 대한 비판: 인간이 세상의 중심이라는 사고방식에 대한 비판을 제기하며, 인간의 위치와 역할에 대한 새로운 시각을 제시합니다.
걸리버 여행기는 출판 당시부터 큰 인기를 얻었으며, 현재까지도 고전 풍자 소설로 높이 평가받고 있습니다. 사회와 인간에 대한 날카로운 통찰력과 유머러스한 문체는 독자들에게 깊은 감동과 여운을 남깁니다.
걸리버 여행기는 단순한 재미를 넘어 사회와 인간에 대한 깊은 성찰을 제공하는 작품입니다.
조너선 스위프트
조너선 스위프트(Jonathan Swift, 1667년 11월 30일 ~ 1745년 10월 19일)는 아일랜드에서 태어난 영국의 소설가이자 풍자 작가, 시인, 성직자입니다. 그는 18세기 영국 문학을 대표하는 인물 중 한 명으로, 사회 비판적인 풍자 소설 '걸리버 여행기'를 통해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스위프트는 성공회 성직자이기도 했습니다. 앤 여왕 시대의 정치적 격변기에 휘그당과 토리당을 오가며 활동했습니다.
[주요 작품]
* 걸리버 여행기 (Gulliver's Travels, 1726): 주인공 레뮤엘 걸리버가 겪는 4번의 기상천외한 항해를 통해 당시 영국 사회와 인간 본성에 대한 날카로운 비판을 담고 있는 풍자 소설입니다.
* 겸손한 제안 (A Modest Proposal, 1729): 아일랜드의 빈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아이들을 식용으로 판매하자는 황당한 주장을 통해 영국 정부의 아일랜드 정책을 비판하는 풍자 에세이입니다.
[작품의 특징]
- 풍자: 스위프트는 유머와 위트를 섞어 사회와 인간을 비판하는 풍자적인 기법을 즐겨 사용했습니다.
- 상상력: 기상천외한 상상력으로 가득한 이야기와 독특한 캐릭터들을 창조했습니다.
- 다층적인 의미: 그의 작품은 단순한 재미를 넘어 사회 비판, 인간 본성, 철학적인 질문 등 다양한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 신랄한 문체: 스위프트의 문체는 간결하고 명확하며, 때로는 신랄하고 공격적인 면모를 보이기도 합니다.
조너선 스위프트는 시대를 초월하여 인간의 본성과 사회의 문제점을 꿰뚫어 보는 통찰력과 뛰어난 풍자 능력으로 문학사에 큰 족적을 남긴 작가입니다. 그의 작품은 현재까지도 많은 독자들에게 깊은 감동과 여운을 남기고 있습니다.